머니스트레스 타파 - 정영진 위키프레스 편집장, 정우식 한국재무심리센터 원장

우리가 살아가면서 건강 다음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돈 문제'가 아닐까 싶다. 사실 신문의 사회면을 보면 '돈' 이야기로 채워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돈에 관한 스트레스를 속 시원하게 털어놓고 해결책을 찾아보는 시간을 갖겠다.

 

 

 


[돈의 속성 10가지]

1. 살아있는 생물체
돈은 우리 지갑 속에 있는 지폐나 동전, 은행 계좌에 찍혀 있는 단순한 숫자로서 죽어 있는 존재가 아니다. 언제나 돌아다니는 속성이 있다

2. 중독성
돈은 미끼를 던져 자신에게 계속 빠지게 만든다 . 돈 쓰는 재미, 돈 모으는 재미같은 것들은 중독성이 있어서 한 쪽으로 빠지면 곤란하다.

3. 속이는 속성
돈은 인간의 욕심을 부추기고 서로 속이고 파멸케 한다. 돈은 자신의 좋은 점을 부각시키고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처럼 사람들을 속여 도박, 로또, 경마, 경륜 등에 빠지게 하고 인간을 파멸시킨다.

4. 자기 성장
돈은 시간에 따라 성장한다. 돈을 저축하거나 투자를 하면 이자나 수익이 발생하여 성장을 하게 된다. 또한 돈을 빌리거나 사채를 쓸 때 내는 이자는 항시 저축할 때 받는 것보다 크고 특히 사채의 경우 눈덩이처럼 커진다. 돈은 비정상적이고 기형성장을 통해 인간을 힘들게 하고 멸망 시킨다.

5. 소비지향적
돈은 항시 밖으로 나가는 속성이 있어서 저축하는 것보다 소비하는 것이 더 쉽다.

6. 부패성
돈은 고이면 부패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돈이 많으면 교만하게 하고 음란 방탕하게 한다. 자식들을 망치게 한다. 돈을 위해 암거래, 권력과 결탁, 뇌물수수 등 부패를 초래한다

7. 방심하면 보복
돈 거래에 있어서 발생하는 계약서내용, 권리채무관계, 보증 관계 등 을 세밀히 살펴보지 않고 대충하였다가 엄청난 손해를 보게 되어 가정이 무너지는 경우도 많다. 또한 돈 문제는 복잡할수록 세밀하게 해결해 나가야 한다. 어떻게 되겠지라는 생각으로 그냥 미루고 있으면 엄청난 대가를 반드시 치러야 한다.

8. 맹신성
돈은 인간을 부추기고 돈을 맹목적으로 추구하게 만들어 궁극적으로 인간에게 우상이 되고 맹신적으로 추종하게 한다.

9. 병원균
돈은 인간들이 조심스레 다루지 않으면 죽음으로 가게 하는 독이고 병원균이다. 실제적으로 인간들이 돈을 주고받으면서 많은 병원균들을 전염시킨다.

10. 파괴의 본능
모든 인간관계를 파괴시키고 멸망 시키려 한다. 부모, 형제, 친구까지 살인한다. 
 


Copyright

FWIA Bucket 온라인 콘텐츠들은 직접 제작하거나,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안에서 링크하여 비영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모든 콘텐츠는 출처를 밝힐 경우에는 사용가능하며, 상업적 용도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성경: 개역개정 ⓒ대한성서공회, 영상ⓒYoutube

이미지: ⓒGetty images bank, ⓒShutterstock

SEARCH